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TRIZ기본]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상세 옵션정보
교육일정
 
교육시간 3일, 18시간 / 1일차: 10:00~17:00, 2일차: 10:00~17:00, 3일차: 10:00~17:00
교육장소 한국생산성본부 3층 306호
고용보험 고용보험 비환급 ?
교육비
정상가 640,000 원 1사2인 이상시 1인당 610,000 원 KPC 유료법인회원 580,000 원
교육문의 직무교육센터 (02)724-1806 / FAX (02)724-1868

교육시간

1일차: 10:00~17:00, 2일차: 10:00~17:00, 3일차: 10:00~17:00




교육목적/특징


 

<교육생 실제 수강 후기>

 발명, 개발 등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만 있었는데 TRIZ 기법을 적용하여 생각하니 Idea 도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TRIZ 기초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실습으로 인한 적용능력이 높아져 유익했습니다.
■ 적절한 예시, TRIZ Tool 적용 부분이 유용했으며, 특히 근본원인분석실습을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육대상

- 연구개발 관리자 및 담당자

- 공정개발 및 생산기술 관리자 및 담당자

- 품질 및 혁신부문 관리자 및 담당자




교육내용

일자별 교육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자 내용

1일차

오전

ㅇ 창의성과 TRIZ 이해
  -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의성의 필요성
  - 창의성 발휘의 장애요인과 창의성 원리 이해
  - TRIZ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

오후

ㅇ 시스템 분석
  - 기능분석(Functional Analysis)을 통한 시스템 이해
  -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을 통한 핵심문제 정의
  -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TOP/ENV 문제정의모델)

2일차

오전

ㅇ 이상성(Ideality)를 이용한 심리적 관성 제거하기
  - 창의적 결과 도출로 안내하는 이상성 이해
  - IFR 1, 2, 3 모델을 이용한 창의적 결과 상상하기
    : 
기능 없애기, 시스템(Tool) 없애기, 새로운 추가하기

오후

ㅇ 자원(Resource)을 활용한 창의적 발상하기
  - 다양한 창의적 발상을 촉진하는 자원 이해
  - 물질, 기능, 공간, 시간자원의 변화를 통한 다양한 창의적 발상하기

3일차

오전

ㅇ 창의적 해법의 Secret 모순정의를 통한 창의적 결과 만들기
  - 물리적 모순과 분리원리를 이용한 창의적 결과 만들기
  - 기술적 모순, 모순표, 발명 원리를 이용한 구체적인 창의적 결과 만들기
    : 40가지 발명 원리(Inventive Principles) 내용 및 사례 분석

오후

ㅇ TRIZ 종합실습
  - 현업 과제를 대상으로 TRIZ 실습 및 문제해결 체험

 

수강후기

연관 자격

자격증명 자격증관련링크

[TRIZ기본] 창의적 문제해결

2024-06-03~2024-06-05

한국생산성본부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한국생산성본부 교육과정 상세 안내

과정명 : [TRIZ기본]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일정 2024-06-03 ~ 2024-06-05 교육시간 10:00 : 17:00 교육장소 한국생산성본부 3층 306호
교육비 지원 고용보험 비환급 담당자 직무교육센터 (02)724-1806 / FAX (02)724-1868

교육비

정상가 1사2인 이상시 1인당 KPC회원(일반,특별)
640,000원 610,000원 580,000원

※ 2일이하 과정은 산업인력공단 실시신고 등록마감으로 인해 훈련 개시 1일전(근무일기준) 18:00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세안내

교육시간

1일차: 10:00~17:00, 2일차: 10:00~17:00, 3일차: 10:00~17:00

교육목적/특징


 

<교육생 실제 수강 후기>

 발명, 개발 등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만 있었는데 TRIZ 기법을 적용하여 생각하니 Idea 도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TRIZ 기초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실습으로 인한 적용능력이 높아져 유익했습니다.
■ 적절한 예시, TRIZ Tool 적용 부분이 유용했으며, 특히 근본원인분석실습을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육대상

- 연구개발 관리자 및 담당자

- 공정개발 및 생산기술 관리자 및 담당자

- 품질 및 혁신부문 관리자 및 담당자

교육내용

일자별 교육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자 내용

1일차

오전

ㅇ 창의성과 TRIZ 이해
  -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의성의 필요성
  - 창의성 발휘의 장애요인과 창의성 원리 이해
  - TRIZ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

오후

ㅇ 시스템 분석
  - 기능분석(Functional Analysis)을 통한 시스템 이해
  -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을 통한 핵심문제 정의
  -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TOP/ENV 문제정의모델)

2일차

오전

ㅇ 이상성(Ideality)를 이용한 심리적 관성 제거하기
  - 창의적 결과 도출로 안내하는 이상성 이해
  - IFR 1, 2, 3 모델을 이용한 창의적 결과 상상하기
    : 
기능 없애기, 시스템(Tool) 없애기, 새로운 추가하기

오후

ㅇ 자원(Resource)을 활용한 창의적 발상하기
  - 다양한 창의적 발상을 촉진하는 자원 이해
  - 물질, 기능, 공간, 시간자원의 변화를 통한 다양한 창의적 발상하기

3일차

오전

ㅇ 창의적 해법의 Secret 모순정의를 통한 창의적 결과 만들기
  - 물리적 모순과 분리원리를 이용한 창의적 결과 만들기
  - 기술적 모순, 모순표, 발명 원리를 이용한 구체적인 창의적 결과 만들기
    : 40가지 발명 원리(Inventive Principles) 내용 및 사례 분석

오후

ㅇ TRIZ 종합실습
  - 현업 과제를 대상으로 TRIZ 실습 및 문제해결 체험

 

한국생산성본부

우) 03170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32 생산성빌딩
Copyright ⓒ Korea Productivity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