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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컨설팅

대학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 대내외 환경분석을 통하여 대학의 중·장기 발전전략 및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서비스 입니다.
대학 중장기발전전략 수립 도표 1

A.환경분석을 통한 대학 발전 방향 도출
외부환경분석-내부역량분석-이해관계자분석-벤치마킹-SWOT분석
대학발전방향 도출 : 교육경쟁력 강화, 운영 효율성 강화, 교육 인프라 개선 → 교육중심 대학

대학 중장기발전전략 수립 도표 2

B. 대학발전 목표 및 전략 과제 도출
전략목표 수립-전략과제 도출-실행계획 수립

  • 시행주체 및 시행방안 제시 : 시행주체 및 시행방안 제시를 통하여 향후 과제 진행의 주체 및 책임소재 명확화
  • 수행 프로세스 제공 : 전략과제의 실질적인 수행을 위한 프로세스 제공
  • 세부 실행 계획 및 key 이슈, 효과 제시 : 전략과제 수행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및 과제 수행 관련 이슈 제공/과제실행에 따른 효과 제시
  • 필요조건 및 요구사항 명시 : 과제 수행을 위한 필요조건 및 요구사항 명시를 통하여 향후 과제 실행력 제고
대학 중장기발전전략 수립 도표 3

C. 실행력 강화 방안 제시
모니터링체계 구축-변화관리방안 제시
총장의 R&R → 총장 및 Control Tower장은 원렵ㄹ로 프로젝트 진행사항을 체크함 ← Control Tower장의 R&R

부문별 담당자 전화번호와 e-mail화면입니다.
부문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경영컨설팅센터 권진혁 02-398-6433 jihkwon@kpc.or.kr

특성화 전략 수립

  • 대학의 비교우위 분야의 특성화 기반조성을 통한 체질개선 및 정부의 특성화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특성화 방향 도출 방향 >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특성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 특성화 전략 수립 컨설팅 프로세스 추진절차 >

특성화 방향 도출 방향 도표

교육부(사업위탁기관) : 사업게획 확정, 공고 → 사업설명회 → 지원대학선정,통보 → 1차 사업비 교부 → 사업계획 컨설팅 → 2차 사업비 교부 → 해당연도 사업종료 → 사업 성과평가
대학 : 사업신청 → 수정 사업계획서 제출 → 사업추진 → 성과평가 및 집행보고 (KPC 제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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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 개발·개편

  • 내용지식에 기반한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변화하는 대학 기능 및 역할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핵심역량/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으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대학에게 제시합니다.

교육과정 개발·개편 프로세스

교육과정 구성

대학 교육과정개발·개편

  •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은 ‘능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으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직무중심의 모듈로 개편하는 것입니다.

< 학과 목표 수립 >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 NCS 기반 직무역량 모델링 >

NCS 기반 직무역량 모델링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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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구조 개편

  • 학과 단위별 경쟁력 확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한 학과 운영 방안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학과경쟁력 평가 >

- 평가 지표 도출, 가중치 설정, 평가결과 도출 및 종합 등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학과경쟁력 평가 과정 도표

1. 평가지표도출

  • 지표 Pool 도출
    • 정부 각종 재정지원사업 평가 지표
    • 국내 주요 기관의 대학 및 학과평가 지표
    • 해외 주요 기관의 대학 및 학과평가 지표
    • 대학알리미 정보공시 항목 중 학과별 확인 가능 지표
  • 지표 선정 : 학과 단위에서 컨트롤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평가 지표 선정

2. 평가 지표 가중치 정

  • 지표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중치 설정 : 대학의 발전방향, 지표의 중요성, 정부평가지표 등을 고려하여 각 지표의 가중치 설정

3. 평가결과 도출

  • 동일계열내 학과경쟁력 : 학과분류사전 기준 전국 동일계열내 학과별, 지표별 T점수 도출
  • 학내 학과경쟁력 : 대전보건대학교내 학과별, 지표별 T점수 도출

4. 최종평가 결과종합

  • 동일계열내 학과경쟁력과 학내 학과경쟁력 T점수를 고려하여 학과별 순위 도출 : 동일계열 학과경쟁력(50%), 학내 학과경쟁력(50%)

< 학과 운영 방안 도출 >

- 학과 단위별 경쟁력 확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한 학과 운영 방안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학과

국가/지역사회/산업체 니즈 → 학과 운영계획 수립 → 학과/전공 평가(교육경쟁력:모집, 육성, 배출 주요 지표 경쟁력/재정기여도:교육원가분석 수입, 비용 정도) → 학과/전공 운영(육성 및 유지, 유지 및 축소, 축소 및 폐과) → 학과 조정을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
관련제도 : 학과/전공 운영 방안(학과 신설 및 폐과), 교원 운영 기준(전공전환, 명예퇴직)

부문별 담당자 전화번호와 e-mail화면입니다.
부문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경영컨설팅센터 권진혁 02-398-6433 jihkwon@kpc.or.kr

행정조직 운영 효율화

  • 조직 개선을 통해 성과창출단위 명확화, 성과중심 조직운영체계 구축, 스텝기능 전문화, 공정한 평가시스템 수립 등 대학경영의 효율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직운영 효율화 주요활동 및 산출물

주요활동

1. As-is 조직구조 분석

  • 전략 & 조직구조 Fitting 수준, 수직적/수평적 조직구조 분석
  • 교직원 인터뷰를 통한 조직구조 이슈 명확화
  • 전략 및 업무명확화 산출물 검토

2. 조직운영 방안도출

  • 전략명확화 결과 반영
  • Benchmarking 실시
  • As-is 이슈와 전략명확화 및 Benchmarking 결과 사이의 Gap Closing을 위한 Guiding Principle 도출

3. Primary Structure 설계

  • Guiding principle을 토대로 전략명확화, 교직원 인터뷰 결과, Benchmarking 결과에 기초한 Primary Structure 설계
  • 총장 및 교직원 Communication

4. 조직구조 상세 기능 설계

  • 단위조직 및 조직간 업무 효율성 향상 잠재력을 고려한 조직구조 상세 기능 설계

5. 조직운영 방안수립

  • 단위조직별 비전/전략 달성을 위한 조직 Mission 정의
  • 단위조직별 업무 프로세스를 고려한 R&R 명확화
  • To-be 단위조직별 업무 프로세스의 재정의를 통한 조직운영 방안수립

산출물

  • 조직운영 개선 이슈
  • Benchmarking 보고서
  • 조직운영 방안 Guiding Principle
  • Primary Structure
  • 조직구조 상세 기능
  • 단위조작별 Mission, R&R
  • 업무 프로세스 재정의 결과

조직 개선 방안 제시 예시

  • 대학의 발전방향과 부합하는 조직의 역할 및 기능 등의 체계를 구축합니다.
조직 개선 방안 제시 예시

본부와 학과 R&R 변화(예시)

[As-is]

  • 중앙집권적인 구조로 대학본부가 단과대 에산 및 비용집행을 통제하고 있음
  • 단과대의 교직원, 조교, 시간강사 채용 등 모든 임용은 대학본부의 권한임
  • 단과대학은 대학본부 지시에 따른 Operation 기능 역할을 수행하며 분석 및 기획 기능이 취약함
  • 단과대학은 학생/교수서비스에 대해 질의응답 및 학생행사 지원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
조직 개선 방안 제시 예시 관련 테이블 입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기획조정
  • 전략적 관리 기능, 학교 발전방안 수립 및 전략실행을 위한 기획 및 분석기능 강화
  • 이해관계의 통합적 조정 기능
홍보
  • 대학차원의 홍보 및 대외협력 기능 강화
  • 단과대별 입시홍보 지원
성과 관리
  • 대학 전체의 통합적 성과관리
  • 단과대학별 성과관리 및 피드백 등
행정지원
  • 학교 차원의 행정지원 기능 수행(구분된 단과대의 통합 관리업무 수행 등)
  • 단과대학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행정지원 및 컨설팅 등 서비스 제공
학사
  • 발전계획 수립
  • 단과대학 홍보
  • 커리큘럼 개편
  • 부전공 관리
  • 학업우수자 시상
  • 물품 구입
  • 해외교류 사업
  • 교육과정 관리
  • 휴복학, 자퇴
  • 학업우수자 시상
  • 공간조정
  • 교육용 기계기구 도입
  • 시수관리
  • 공간 조정
  • 실헙, 실습 설비 기준
  • 편입학 학점 인정
  •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