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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보도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1-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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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보도

 

□ KPC한국생산성본부 조사결과 올해 4분기 국가 차원의 고객 만족도는 78.1점으로 3분기 대비 0.5점, 지난해 4분기 대비 1.1점 상승했다.

 

o 2021년 4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8~10월 20업종 기업·대학 134개에 대해 고객 3만785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o 4분기 조사 대상 20업종 중 전년 대비 14업종은 평균 점수가 올랐고, 3업종은 보합을 나타냈다. 면세점 업종은 코로나로 조사가 불가능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조사에서 제외했다. 기존 오픈마켓과 인터넷쇼핑몰 업종은 올해부터 신규 e커머스로 업종을 통합해 조사했다. 지방은행과 편의점이 올해 신규 조사 대상 업종으로 선정됐다. 지방은행이 신규 업종으로 추가돼 기존 은행 업종은 시중은행으로 업종명을 변경했다.
 
o KPC는 조사 기획부터 결과 발표까지 신뢰성과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공정성 확보를 위해 조사 전 조사원 교육을 2단계에 걸쳐 하고, 조사 중 1단계 전화 검증과 2단계 설문 검증을 한다. 조사 후 3단계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NCSI를 산출·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