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
제15회 전국 I-TOP 경진대회 시상
담당부서 자격검정센터 보도일 2021-12-06
구분 |종합| 조회수 636

제15회 전국 I-TOP 경진대회 시상

 

□ KPC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이하 KPC)가 전 국민의 정보 격차 해소 및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제15회 전국 I-TOP(IT on Productivity) 경진대회 수상자가 결정됐다. 총 16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식 시상식을 진행하지 않으며, 일부 상에 한해 개별 시상으로 전환하여 진행한다.

 

o  i-TOP 경진대회는 KPC가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전 국민의 ICT 경쟁력 강화 및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7년 KPC 창립 50주년을 맞아 처음 개최한 이래 올해로 15주년을 맞이했다. 전자신문사, 한국정보처리학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며, 많은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KPC가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o  I-TOP 경진대회는 미래형 인재들의 필수 역량인 SW코딩부터 개발 및 제조관련 설계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3차원 CAD 활용능력까지 다양한 부문의 ICT 역량을 겨루는 종합 경진대회이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군인을 비롯해 실버, 장애인, 다문화가정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적으로 시험장을 운영한다.

 

 o i-TOP 경진대회는 연 평균 6천 여 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 ICT 경진대회로, 현재까지 참여 인원이 10만 명을 상회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인원을 대폭 축소 운영, 올해 i-TOP 경진대회는 전국 29개 고사장에서 1천 9백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엄격한 방역지침 준수 하에 진행되었다.

 

 o 이번 대회의 평가 종목은 △정보기술활용(ITQ) △그래픽기술활용(GTQ) △그래픽기술일러스트(GTQi) △기업정보관리(ERP) △서비스경영능력(SMAT) △인터넷윤리(IEQ) △SW코딩(SWC) △CAD실무능력(CAT) 등 총 8개 종목이었다.

 o 올해는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로 대표되는 정보기술 분야 참가자가 가장 많았고 코딩, 그래픽 분야가 그 뒤를 이었다. 서비스 경영 분야 또한 취업 중요 역량으로 꼽히며 높아진 관심을 체감할 수 있었다. 계층별로는 고등학생 이상 대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았던 것이 특징이다.

 

 o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해석력과 완성도, 신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보화 역량이 우수한 개인 및 지도자를 선정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10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6명, 국방부 장관상 1명, 여성가족부 장관상 2명, 보건복지부 장관상 1명 등 장관상 20명을 비롯하여 교육감상 9명,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상 8명, 시교육장상 4명, KPC회장상 42명, 전자신문사 등 유관단체장상 28명, 대학총장상 15명, KPC자격 지역센터장상 38명을 포함하여 총 164명이 올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창립 64주년을 맞았다. 컨설팅, 교육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기업 및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 있다.

 

 


KPC 자격 사업 소개

 

□ KPC는 개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격시험을 개발·시행하고, 또한 자격시험 시행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  KPC는 현재 ITQ, GTQ, GTQi, ERP, SMAT, IEQ 등 총 6개의 공인민간자격을 주관·시행하고 있다. 또한, SW코딩자격, 데이터사이언티스트(DSAC),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CAD실무능력평가(CAT), 3D설계실무능력평가(DAT) 등(이하 등록민간자격)을 런칭하고 관련 교육을 보급하고 있다.

 

o KPC는 올해 MZ세대에서 시니어까지 누구나 PC,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편집의 기본 원리에서 영상 편집 프로그램 활용 능력까지 평가할 수 있는 영상 편집 전문 자격시험인 디지털미디어크리에이터(DMC)을 런칭했다. DMC 자격은 영상 편집의 기술만을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디지털 윤리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미디어 리터리시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력과 인성을 갖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o 특히, 올해에는 편집, 광고, 캐릭터, 글자, 로고, 애니메이션, 웹디자인, 패션, 건축, 가구 등 디자인 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 디자인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는 GTQi(그래픽기술자격일러스트)가 국가공인으로 승격되기도 했다.

 

o  이와 함께 KPC는 KPC자격 취득자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네이버와 ’자격증, 인증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9월부터 네이버앱에서 KPC 자격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PC 자격증에 대한 취득여부 및 유효여부를 네이버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KPC 자격 취득자들의 자격증 서비스 활성화 및 저변 확대가 기대된다.  

 

ㅇ 이외에도 국가전문자격인 한국수어교육능력검정시험 위탁·운영기관으로 고시되어 해당 시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건축물에너지평가사,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 등의 외부자격사업도 수탁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