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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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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 2021년도 3분기 고객만족도는 77.6점으로 2분기 대비 0.1점, 전년 동기 대비 0.6점 상승했다. 조사 대상 15개 업종 중 8개 업종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점수가 상승했다. 5개 업종은 보합, 2개 업종은 하락했다.

 

 o 2021년도 3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6~8월 15개 업종 71개 기업에 대해 서울을 포함한 5대 광역시에서 고객 1만842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기업별 평균 표본 수는 278명이며, 해당 업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

 

 o 우유·발효유와 음료는 최근 1개월 내에 같은 우유·발효유 및 음료 제품을 직접 구입, 일주일에 2회 이상 마신 16세 이상 59세 이하 고객을, 맥주와 소주는 최근 1개월 이내 같은 브랜드의 맥주·소주를 직접 구입, 2회 이상 마신 20세 이상 59세 이하 고객을 조사했다.

 o KPC는 조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조사 요원 교육과 사후 검증을 철저히 하고 있다. 조사 전 조사원 교육을 2단계에 걸쳐 하고, 조사 중 1단계 전화 검증과 2단계 설문 검증을 한다. 조사 후 3단계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NCSI를 산출·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