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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1-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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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발표

 

■ 한국생산성본부와 조선일보, 미국 미시간 대학이 공동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여 2020년 국내 75개 업종, 316개 기업(대학)과 공공기관에 대한 국가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NCSI)를 조사한 결과, 77.0점으로 2019년의 76.7점에 비해 0.3점(0.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8년 NCSI 조사가 시작된 이래 역대 최고치이다.

 

o 2020년도 NCSI 조사결과, 전체 316개 조사대상 기업 중 아파트 업종의 삼성물산이 85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객만족도 TOP 9에는 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한 병원 7개, 도시철도의 대구도시철도공사가 포함되었다.
 
o 전년과 비교가 가능한 14개 경제 부문 중 7개 경제 부문의 고객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가 가능한 전체 74개의 업종 중 지난해 대비 고객만족도가 상승한 업종은 34개 업종으로 전년도 27개에 비해 증가하였다.
 
o 국가 전체의 경제부문별 고객만족도 수준을 살펴보면 14개 경제 부문 중 전년 대비 7개 경제 부문은 상승, 5개 경제 부문은 정체, 2개 경제 부문은 하락하였다. 2020년 가장 높은 NCSI향상률을 기록한 경제 부문은 “건설업”이 전년대비 2.4%(1.8점) 상승하였으며, “사업시설 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이 전년대비 1.7%(1.3점) 상승하였으며 “정보통신업”이 전년대비 1.6%(1.2점) 상승하였다. 또한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이 전년대비 1.4%(1.1점) 상승하였으며 “금융 및 보험업”이 전년대비 1.2%(0.9점) 상승, “내구재 제조업”이 전년대비 0.6%(0.5점) 상승, “비내구재 제조업”이 전년대비 0.4%(0.3점) 상승하여 뒤를 이었다.
 
o 반면, 2020에 NCSI 점수가 하락인 경제부문은 “교육서비스 업”과 “공공 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총 2개 부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