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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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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 발표 

 
■ 한국생산성본부는 12월 7일(월)  2020년도 4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o 국가고객만족도지수(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국내외에서 생산돼 국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이 평가한 만족 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해 측정·계량화한 지표이다.

 

o 2020년도 4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8월 ~ 10월에 걸쳐 19개 업종 131개 기업(대학)에 대해 고객 36,66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기업(대학)별 표본수는 백화점(218~278명), 대형마트(248~278명), 국립대학교(240~300명), 사립대학교(200~460명), 전문대학(173~426명), 병원(250명)을 제외하고 278명이며, 해당기업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o 2020년도 4분기 국가차원의 고객만족도는 77.0점으로 3분기와 동일, 전년도 동분기(2019년 4분기) 대비 0.3점 상승했다. 2020년 4분기 조사대상 업종 19개 중 전년대비 10개 업종은 평균점수 상승, 5개 보합, 3개 업종은 하락했다. (T커머스는 2020년 신규 조사대상 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