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
2020년 서비스업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조사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0-09-14
구분 |지수| 조회수 528

2020년 서비스업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조사결과 발표
- 서비스업 30개 업종, 113개 브랜드 대상

 

■ 한국생산성본부는 9월 14일(월) 2020년 서비스업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o 서비스업 30개 업종, 113개 브랜드의 NBCI 평균은 75.1점(100점 만점)으로 지난해보다 0.4점(+0.5%) 상승했다. 특히 ‘이마트’, ‘롯데백화점’, ‘삼성생명’, ‘삼성화재’, ‘KB국민은행’, ‘T’, ’SK주유소’, ‘KT인터넷’ 8개 브랜드는 업종별 평가에서 17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o 서비스업의 브랜드 경쟁력은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 주춤했던 상승세는 지난해 다시 반등한 이후(+1.6%), 올해 조사에서도 상승 추이(+0.5%)가 지속했다.

 

o 조사는 유니온리서치와 마크로밀엠브레인, 리서치앤리서치 등 복수의 조사업체에 맡겨 신뢰성을 높였다. 브랜드별 NBCI는 브랜드인지도, 이미지 및 관계에 대한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100점으로 산출한다. 

 

o NBCI 평가에는 해당 브랜드를 주로 이용하는 ‘주 이용 고객’과 경쟁 브랜드를 주로 이용하는 ‘비 이용 고객’의 평가가 모두 반영된다. 이번 조사는 올해 5월 12일부터 7월 31일까지 81일간 전국 5대 광역시에서 1만 58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871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