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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0-09-07
구분 |지수| 조회수 438
2020년 2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 한국생산성본부는 9월 7일(월) 2020년도 2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o 국가고객만족도지수(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국내외에서 생산돼 국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이 평가한 만족 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해 측정·계량화한 지표이다.
 
o 2020년도 2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5월 ~ 7월에 걸쳐 22개 업종 77개 기업에 대해 전국 5대 광역시에서 고객 21,562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기업별 평균 표본 수는 아파트(171~379명)를 제외하고 278명이며, 해당업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o 2020년도 2분기 국가차원의 고객만족도는 76.9점으로 1분기 대비 0.2점, 전년도 동분기(2019년 2분기) 대비 0.3점 상승했다. 2020년 2분기 조사대상 업종 22개 중 전년대비 12개 업종은 평균점수 상승, 9개 보합, 1개 업종은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