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le 프로젝트 관리 실무

교육일정 | |
---|---|
교육시간 | 3일, 24시간 / 1-3일차 09:00~18:00 |
교육장소 | 한국생산성본부 2층 205호 |
고용보험 | 고용보험 비환급 ? |
교육비
|
정상가 750,000 원 KPC 유료법인회원 700,000 원 |
교육문의 | ICT교육센터 이종서 / 02-724-1830 / jslee@kpc.or.kr |
교육시간
1-3일차 09:00~18:00
교육목적/특징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지 않는 과정은 접수 마감이 된 과정입니다.]
▶ PMI의 자격 보유자 (PMP등)는 본 과정 참여시 자격유지를 위한 24PDUs 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Ways of Working 12 / Power Skills 6 / Business Acumen 6)
■ 2001년 애자일 선언 이후로 애자일은 프로젝트 관리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왔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부터 태동한 애자일 사상은 이제 컴퓨터와 관련이 없는 모든 산업으로 확장되었고, 이제는 더 이상 지식 산업 및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필수적 실천방법으로 자리잡아 넷플릭스, 테슬라, 구글 등 거의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더 적은 비용으로, 더 적은 결함만 가지는 제품을, 더 높은 생산성으로, 고객 가치를 조기에 실현하는 애자일 실천방법을 익히는 것은 과거에는 잘 통했지만 지금은 방해가 될 뿐인 습관과 양식을 버리고 의사소통, 자율성, 존중과 같은 철학에 기반하여 인간성과 생산성을 조화시키려는 프로젝트 관리의 실무적 개선에 대한 노력입니다.
■ 애자일을 통해 배우고, 실천하고, 언제나 개선하는 느낌을 일과 삶 모두에서 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애자일은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 제품 책임자, 팀 리더 등 모두가 자율 구성(Self-organizing)되고 자율 관리(Self-management)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본 교육의 참석자 역시 프로젝트 관리자 직무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애자일의 철학, 가치, 원칙을 이해하고 스크럼, XP, 칸반 등 주요 실천방안을 익히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교육대상
■ 프로젝트 관리자, 팀 리더, 프로젝트 스폰서, 비즈니스 분석가, 개발자, 프로그래머, 설계자, 테스터, 아키텍쳐, 테크니컬 라이터, 고객, 사용자 등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모두
■ 본 교육은 IT 및 소프트웨어에 국한하지 않고 애자일 실천방안을 익히고자 하는 모든 산업의 종사자
* 본 교육과정은 개강일 기준으로 약 7일 전 개강 여부를 확정하며,
최소한의 수강생이 모이지 않을 경우 폐강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수강신청 완료자분들을 대상으로 개강일 기준 약 7일 전, 문자/메일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교육내용
일자 내용 1일차 오전 [Phase 01] Agile 개요 - 테일러주의와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문제점 - 정의가능한 일 vs. 불확실성이 높은 일 [Phase 02] Agile 사고방식, 가치, 원칙 - Agile 선언 (Agile Manifesto) - Agile 사고방식, 가치, 원칙, 실천방법 사이의 관계 - Agile의 4대 가치와 12개 원칙 - 린(Lean)과 도요타 생산 시스템 (TPS) 오후 [Phase 03] 수명 주기 (Lifecycle) - 불확실성, 리스크, 수명 주기 - 수명 주기의 4가지 유형과 특성 - 하이브리드 수명 주기 - Agile vs. 폭포수 모델 [Phase 04] Agile 팀 구성 - Agile 팀의 특성 - 제품 책임자의 책임과 역할 - Agile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과 역할 - 섬김형 리더십 - Agile 개발자의 책임과 역할 - Agile 팀의 작업 공간 2일차 오전 [Phase 05] Agile 프로젝트 환경 조성 - Agile 프로젝트 현장 - DoR (Definition of Ready), DoD (Definition of Done) - Agile 프로젝트 계획 수립 - 제품 비전, 제품 목표, 제품 로드맵 [Phase 06] Agile 프로젝트 추정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에픽, 테마 - 스토리 점수, 이상적 작업시간 - 플래닝 포커 오후 [Phase 07] Agile 프로젝트 수행 - 제품 백로그 - 릴리즈 계획 수립 - 이터레이션 계획 수립, 이터레이션 백로그 - 백로그 그루밍 (Backlog Grooming) - 일일 스탠드업 (Daily Standup) - 데모, 검토 - 회고 (Retrospectives) 3일차 오전 [Phase 08] Agile 프로젝트 측정 - 번다운 차트, 번업 차트 - Agile 프로젝트 획득가치 관리 (EVM) [Phase 09] Agile 도입 - 조직 변화 관리 - Agile CoE (Centre of Excellence) -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오후 [Phase 10] Agile 프랙티스 - 주요 실천방안 1. 스크럼 (Scrum) - 주요 실천방안 2. 칸반 (Kanban) - 주요 실천방안 3. XP (Extreme Programming) - 그외의 실천방안들 - Agile 확장형 모델 ※ 과정의 개강여부는 개강일 약 7일 전 확정되며, 최소한의 수강생이 모이지 않을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완료자분들을 대상으로 개강일 기준 약 7일 전 문자/메일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접수가 마감된 일정입니다.
연관 자격
자격증명 | 자격증관련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