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 주니어를 위한 구매관리기초

교육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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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간 | 2일, 14시간 / 1일차: 09:30~17:30, 2일차: 09:30~17:30 |
교육장소 | 센트하임프라자 2층 천안 202호 |
고용보험 | 고용보험 비환급 ? |
교육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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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가 560,000 원 KPC 유료법인회원 500,000 원 |
교육문의 | 천안사무소 (041)584-5892 / Fax (041)584-5891 |
교육시간
1일차: 09:30~17:30, 2일차: 09:30~17:30
교육목적/특징
교육대상
■ 제약,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식품, 의료기기, 바이오 업종 5년 이하의 구매담당자
교육내용
Ⅰ. 효과적인 구매를 위한 기초
1. 기업 구매 환경이 변화하면서 구매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
-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 현황 리뷰 / 주요 기업 분석
- 엔데믹이 본 산업에 미친 영향과 향후 미래
- 환경변화에 대응하려면 기존과 다르게 구매 역할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 [조별 토론] 회사에서 요구하는 구매의 역할
2. 구매의 목적과 기능
- 제조할 것인가? vs. 구매할 것인가? Make or Buy 의사결정
-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산업 내 기업전략과 구매목적
- (제조업/유통업별) 구매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하나?
- 구매 부서는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부서이다!
: 회사의 경쟁력 증진을 위해 새로운 시선과 통찰을 제안
- 알아두면 유용한 매입마감 및 ERP활용 유의사항
- 구매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회계 지식 / 기초적인 재무제표 분석 방법
3.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의 재고관리 핵심요소
- 재고의 다양한 유형
- 재고 분류 방법 : ABC분류, 크랄직 매트릭스, 종속독립 재고
- 재고 보유에 따른 직접/간접비용 산출 방법
- 재고관리 실무 스킬 : MRP, ERP, JIT, 바코딩, RFID, 안전/악성재고비용 등
4. [실습] 자사/경쟁사 분석을 통한 구매조직 분석 및 구성
- 자사 및 경쟁사 분석의 중요성 파악
- 자사 재고 분류를 통한 개선 사항 도출 실습
- 재무제표 분석 및 회사 내부 상황검토를 통해 우리 회사의 새로운 구매조직 그려보기
Ⅱ.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 구매 실무
1. 타 부서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연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제품 개발부터 AP지급까지 전체 프로세스
- 개발부서, 품질부서, 생산부서, 영업부서, 재경부서와의 소통과 연계의 중요성
2.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의 외자구매 프로세스
- 국제물류 인코텀즈 유형
- 외자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및 규정 : 3자지급, 원산지관리, 요건면제관리 등
- 외자물류에 사용되는 문서 : 원산지, 요건면제, 수입신고필증 등
3.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의 SCM(공급망관리)
- SCM의 발전과정
- 채찍효과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 물류창고관리에 대한 실무 기본 지식
4. 구매협상 Skill Up
- 협상이란 무엇이며, 협상에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사례를 통한 성공적인 협상 전술
5. 협력업체관리 및 원가절감 활동
-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의 신규 협력업체 발굴 방안
- 힘들게 발굴한 협력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협력사관리방법)
-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협럭업체 방문/미팅 시 주의할 점과 소소한 팁
- 해도 해도 끝이 없는 원가절감, 어떻게 할 것인가?
Ⅲ. 구매의 사회적 역할
1. ESG와 구매의 역할
2.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 인증 및 규정
3. 가치창출과 상생협력 방안
Ⅳ. 구매, 어디로 가야 하는가? 구매 혁신과 발전방향
1.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제약·건기식·화장품·의료기기·바이오 업계의 AI 시대 대응방안과 솔루션
3. 구매는 비용부서인가? 이익창출 부서인가?
수강후기
2025-02-25
2024-10-14
2024-10-11
2024-10-11
2024-10-11
연관 자격
자격증명 | 자격증관련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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