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란 비즈니스의 성공을 달성하고, 유지하고, 극대화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유연한 시스템으로서 고객의 요구에 대한 철저한 이해, 사실정보, 데이터 및 통계 분석의 능숙한 사용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향상, 재설계에 대한 면밀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6시그마로 가는 길 中>
6시그마 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출발하여프로세스의 문제를 찾아 통계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품질개선 작업과정을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의 5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첫 글자를 따서
'DMAIC'라고 부른다.
우선 문제를 정의하고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낸 후,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제어하고 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DMADV, DFSS, BPMS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는 방법론들이 개발되었고 현재도 린(Lean)과 결합하는 등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금융, 의료, IT, 영업, 마케팅,공공, 행정을 포함한 서비스 전부분까지 확산되고 있다.
높은 품질수준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경영의 탁월성을 이루고자 하는 6시그마 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품질개선 운동에 전 종업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사무 부분을 포함한 모든 프로세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6시그마 콘서트 중-
신뢰할 수 있는 기관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6시그마 경영혁신의 도입과 프로젝트를 추진할 핵심인력인 BlackBelt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마련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6시그마 혁신기법을 습득하고,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현업에서 실무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6시그마를 도입하기 위한 상담에서 부터 도입후 제대로 실행이 안되 고민하고 있는 기업의 올바른 실행을 위해 6시그마 상담을 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6시그마 기본에서 부터 6시그마 MBB, 미니탭, 품질혁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귀 사의 6시그마 도입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6시그마 전문가(Black Belt) 25기 -
2007년 2월 26일(월) ~ 5월 23일(수)
문의 및 상담
Tel : 02)724-1192
E-mail : jhykim@kpc.or.kr
담당 : 김정현 연구원
링크 : http://www.kpc.or.kr/education/education_caregory01.asp?Cate_Code=26